姜太公贱卖了磻溪岸,韩元帅命博得拜将坛。羡傅说守定岩前版,叹灵辄吃了桑间饭,劝豫让吐出喉中炭。如今凌烟阁一层一个鬼门关,长安道一步一个连云栈。
강태공은 판시(磻溪)1) 언덕을 싸구려에 팔아버리고
한 원수(韩元帅)는 목숨을 담보로 대장군의 자리에 올랐네2)
부열(傅说)이 푸옌(傅岩)에서 담을 쌓은 것은 부러운 일이나3)
영첩(灵辄)이 뽕나무 사이에서 밥을 먹은 것은 탄식스럽네4)
누가 예랑(豫让)을 권하여 목구멍에서 숯을 토하게 할 것인가5)
지금 능연각(凌烟阁)6)은 한 층에 하나 생사 갈림길이며
장안으로 가는 길은 한걸음에 하나의 연운잔(连云栈)7)이라
1) 황허(璜河)라고도 하며 산시 바오지현(陕西宝鸡县) 동남쪽에 소재. 상류의 쯔취안(兹泉)에서 낚시를 하다 문왕(文王)을 만남.
2) 한신(韩信)은 유방이 대장군으로 발탁하였으나 여 태후(吕后)에게 살해됨.
3) 은(殷)나라의 명재상 부열은 푸옌(지금의 산시 핑루山西平陆)에 은거할 때 흙을 다져 제방을 쌓아 사람들의 존경을 받음. 은 고종(殷高宗)이 “밤중 꿈에서 성인을 얻었으니 그 이름이 열이라 한다.( 夜梦得圣人,名曰说)”라고 하였음.
4) 진 영공(晋灵公)의 대부(大夫) 조선자(赵宣子)가 서우양산(首阳山)에서 사냥을 하다 뽕나무 그늘에서 쉬던 중 굶주린 영첩을 보고 그와 그의 어머니에게 밤과 고기를 줌. 영공이 조선자를 죽이고자 영첩을 보냈을 때 영첩이 명을 어기고 살려줌으로써 한 끼 식사의 은혜를 갚음.
5) 진(晋)나라의 대부 지백(智伯)의 가신이었던 예랑은 지백이 조양자(赵襄子)에 의해 망하게 되자 몸에 옻칠을 하여 상처를 내고 숯을 삼켜 목이 쉬게 한 다음 조양자를 암살하여 지백의 원수를 갚으려 하였으나 실패함.
6) 당 태종(唐太宗)이 공신들의 초상화를 걸어 놓았던 전각. 고관 대신들을 의미.
7) 산시 바오구(陕西褒谷)와 시에구(斜谷) 사이에 걸려 있는 잔도. 산시에서 촉(蜀)으로 들어가는 길로 위험한 벼슬 길을 의미.
▶ 원나라 때는 문인이 천대받던 시절로 차덕경은 벼슬길이 얼마나 험난한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으며 작품 중 옛날을 회고하면서 현실을 한탄하는 내용이 많음. 이 곡에서도 옛사람들의 예를 들면서 허망한 명성을 위하여 목숨을 팔지 말 것을 권유.
차덕경(查德卿, 생몰연대 불상)
인종(仁宗, 1285~1320年) 전후에 활동. 소령 22수가 전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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